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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서비스 이행기준

고객서비스 이행기준

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
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임직원은 우리가 관리하는 공공시설물을 우리의 고객이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하게 유지·관리함으로써 '고객감격 공간'을 창출하는 공단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.

일반원칙

  • 서대문구 공영시설물의 효율·안정적인 관리를 임무로 하는 공단의 주된 고객은 서대문구민이며, 문화·체육시설, 형무소역사관, 구립도서관, 공영주차장, 창업지원센터 등 공단이 관리하고 있는 시설물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은 우리의 고객이라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우리 공단은 서대문구민의 소중한 재산인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ㆍ보존하고 구민의 활기찬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방공기업으로서 공공성과 수익성을 조화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 공단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설물을 효율·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전문 경영으로 조직의 효율성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고객에 대한 기본자세

서비스의 원칙

  • 우리는 항상 공손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고객을 대하고,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가 관리하는 시설물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고운 말, 바른 말 사용을 생활화 하겠습니다.

실명근무

  • 사무실 앞 성명과 담당업무가 기재된 직원배치도와 책상 앞 이름표를 비치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를 진행하겠습니다.

전와문의 고객응대

  •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"안녕하십니까?"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고 친절하고 고운 말씨로 응대 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릴 경우 반드시 "늦게 받아 죄송합니다." 라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를 바꾸어 줄 경우 "연결해 드리겠습니다."라는 인사말과 함께 "혹시 연결 중에 전화가 끊어지시면 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" 라고 담당자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하겠습니다.
  • 업무처리 후 전화를 끊기 전에 추가 문의사항은 없는 지 확인한 후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으면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신속하게 응답하도록 하겠습니다.

방문 고객응대

  • 안내데스크 및 사무실에서 먼저 보는 직원이 일어서서 고객을 맞이하며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찾아오신 고객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처리하기 어려운 업무는 처리상황을 유선으로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연락처와 용건을 메모해서 담당자가 직접 민원인에게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홈페이지 고객응대

  • 공단 및 사업장별 홈페이지에 접수된 민원은 부서 처리기한 내 해당 담당자가 처리결과를 민원 답변 실명제와 함께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부득이한 사유로 부서 처리기한 내 답변을 드릴 수 없을 경우 반드시 전화로 지연사유 및 처리기한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"FAQ"에 자주 문의하시는 내용들만 따로 모아 고객들이 쉽게 궁금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.

우편 및 팩스문의 고객응대

  • 민원접수 즉시 접수 일자 및 처리 예정일을 전화로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부득이한 사유로 부서 처리기한 내 답변을 드릴 수 없을 경우 반드시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지연사유 및 처리기한을 안내하겠습니다.

불만사항 처리

  • 공단을 방문하신 고객을 위하여 담당자가 고객을 편안하고 정중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공단 직원의 불친절 등으로 인하여 민원처리 결과가 미흡할 경우 해당 직원이 고객에게 즉시 사과드리고 그 처리결과를 안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에 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포상을 하고,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재교육, 주의 등 신상필벌의 원칙을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정당한 민원에 대하여 처리를 지연하거나 거부하는 직원이 있는 경우 공단 이사장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지체 없이 고객의 입장에서 조사하여 그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업무처리에 있어 처리절차를 간소화하여 형식주의에 따른 고객불편을 최소화하고, 고객과 관련된 규정은 명확하고 현실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
시설물 관리 이행기준

시설물 환경 관리

  • 고객이 쾌적한 환경에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관리 직원을 배치하고 청소상태 및 시설물 환경을 점검하겠습니다.
  • 시설에 대한 불만 접수 시 담당자가 바로 확인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즉시 처리하며 향후 동일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  • 냉ㆍ난방 가동은 정부시책에 따라 여름철 냉방온도와 겨울철 난방온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
시설물 안전 관리

  • 고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전직원이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안전사고 발생 시,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시설물의 기구, 기자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고객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기획감사부

선언문

  • 우리는 행복이룸센터의 주인이 주민임을 인식하고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과 고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항상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이용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,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주민의 이용편의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기준

직접 방문 하실 경우

  • 신뢰성 및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사원증을 착용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시면 먼저 안내하겠습니다.

전화로 문의하실 경우

  •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 “안녕하십니까? 기획감사부 OOO입니다.” 라고 인사하여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• 전화에 대한 답변은 정성을 다해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이용자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그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마칠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.”라고 인사하며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교육 프로그램

  • 지역 주민의 취·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하겠습니다.
  • 지역 주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경청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주민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 하겠습니다.
  • 우수한 전문 강사진을 유치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시설물 대관

  • 고객이 시설물 이용을 필요로 하실 경우에 관련 규정에 의거 대관을 장소를 제공하고 관련된 사항을 친절하게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행사 종료 후에는 담당자가 고객에게 행사 중 불편사항 여부를 확인하고 불편사항 발생 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관 일정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의 충분한 안내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창업공간(창업이룸터) 운영

  • 공정하고 청렴한 방식으로 입주 기업을 선정하여 지역 사회 여성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, 신규 여성 기업을 육성하겠습니다.
  • 여성 네트워크 활성화가 양질의 일자리 연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 지역여성 창업 생태계의 여성 친화도를 제고하겠습니다.
  • 여성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 공간 임대 및 취·창업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 진출을 지원하겠습니다.

주요 프로그램별 이행기준

시설부문 서비스

  • 어린이, 장애인,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습니다.
  • 정부시책에 따라 여름·겨울철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,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철저한 시설물 점검을 하겠습니다.
  •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기적인 방역·방제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센터 내 공기 살균기를 통한 공기질 적정 기준을 준수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
  • 프로그램 접수 시, 수강 및 운영에 관련된 정보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프로그램 정보를 신속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  • 프로그램 운영 시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지하고, 이용자들에게 SMS 및 카카오톡 안내메시지 등을 발송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안전한 수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매 시간 강의실을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·기획하여 주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분기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강생의 의견을 차기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


공공사업부

선언문

  • 우리는 거주자우선주차장을 비롯한 홍제견인차량보관소, 창업지원센터, 대학생임대주택, 현수막지정게시대의 주인이 주민임을 인식하여 시설물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항상 공손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이용고객 안전과 편의향상,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삼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기준

거주자우선주차 및 공영주차장

  • 거주자우선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배정하겠습니다.
  • 거주자우선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에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, 노후화된 구획선은 도색하여 쾌적한 주차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거주자우선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의 주차시설물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하기 위해 시설물의 문제점 발견 시 신속하게 개선하고, 상시점검 관리체계로 문제점이 조기에 제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365일 24시간 주차상황실 운영 및 부정주차 단속반의 신속한 출동과 단속으로 거주자우선주차장 이용고객의 사용권을 보호하겠습니다.
  • 주차시설물 공사 시 공사내용의 사전예고, 주차장 미사용에 대한 대책 마련 등 주차장 이용고객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불편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고 조치하여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, 고객의 불편사항을 접수하면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고객 응대 시 항상 친절한 자세로, 고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,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응대하여 주민이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홍제견인차량보관소

  • 부정주차 차량에 대한 단속 및 견인은 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 불만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친절한 안내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차량이 입고된 후에는 보관료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겠습니다.
  • 단속 및 견인에 대한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에는, 절차에 의거 업무를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신속히 통보하겠습니다.
  • 24시간이 지나도록 찾아가지 않는 차량이 있을 경우에는 서대문구청과의 업무협조를 통해 차주에게 서면통지하여 고객의 불편과 보관료 부담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
창업지원센터

  • 연 2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공단과 입주 고객 간 소통을 증대하고 입주업체 창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여 고객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.
  • 입주업체의 시설 이용에 대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상시적으로 접수, 반영하여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입주시설물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 및 조치를 통해 시설물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창업지원센터 부설주차장 시간주차를 확대운영 하여 지역주민의 주차 편의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.

대학생 임대주택

  • 대학생 임대주택 입주 학생의 효율적인 입주지원 및 관리를 위하여 입주생 간 커뮤니케이션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
  • 입주생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시 접수하여 운영 개선사항의 파악 및 처리에 만전을 기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연 2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입주학생의 의견 및 불편사항을 파악하고 대학생 임대주택 관리 및 이용환경 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

공영주차장(민간위탁)

  • 주차관리원은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고, 항상 웃는 얼굴로 고객을 맞이 하겠습니다.
  • 공영주차장에는 주차장 이용요금, 수탁운영자 및 관리감독자에 대한 연락처가 기재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, 주차장 이용과 관련한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안전 및 편의를 위해 차량 입차 시에는 정성껏 차량을 안내하여 사전에 주차요금 및 이용방법을 친절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차량 출차 시에는 주차요금 정산을 정확히 하고, 영수증을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월 1회 이상 공영주차장 정기점검을 실시하고, 수시점검 등을 실시하여 주차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고객 응대 시 항상 친절한 자세로, 고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,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응대하여 주민이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현수막지정게시대

  • 월 1회 안전점검을 실시하고, 정기‧수시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.
  • 정기‧수시 점검 시 정확한 게첨 위치 확인 및 위험성이 내재된 현수막 철거 등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정기‧수시로 청소상태, 시설환경을 점검하고 신속히 조치하여 고객님의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

체육사업부

선언문

  • 우리는 운영 시설의 주인이 주민임을 인식하고, 체육시설로서 주민의 건전한 여가 선용의 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이용 방문객들에게 친절한 자세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즐겁고 행복한 고객감동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고 요청사항을 신속·공정·정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모든 고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아낌없이 노력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기준

직접 방문 하실 경우

  • 신뢰성 및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사원증을 착용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시면 먼저 안내하겠습니다.

전화로 문의하실 경우

  •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 “안녕하십니까? 체육사업부 OOO입니다.” 라고 인사하여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• 전화에 대한 답변은 정성을 다해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이용자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그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마칠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.”라고 인사하며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체육 프로그램

  • 주민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세대별, 성별, 분야별 프로그램을 구성하겠습니다.
  •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, 주민들의 여가 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우수한 강사진을 유치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북아현문화체육센터

  •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건전한 체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건전한 여가생활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지속적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요를 파악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려 노력하며 주민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체육 강좌운영을 하겠습니다.
  • 체육강좌 접수 시, 강좌 수강 및 운영에 관련된 정보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체육강좌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하게 응대 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한 수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업 전후 매 1회씩 교실을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.
  • 어린이, 청소년, 중장년층 등 다양한 계층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, 추계예술대학교 등 인근 대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양질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겠습니다.

서대문문화체육회관-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

  • 관내 아동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아동의 안전한 놀이 활동을 위하여 학부모와 보육시설에 유의사항을 충분히 안내하겠으며, 불편사항 발생 시 적극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아이랑 이용 시 발생되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아이랑 시설물을 1일 1회 점검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아이랑은 아이들의 전용 활동 공간으로 해충방제 뿐만 아니라 공간 살균소독으로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살균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용자 불편에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 하겠습니다.

서대문문화체육회관-실내풋살장

시설부문 서비스

  • 고객의 시설물 이용편의를 위해 업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아동의 안전한 놀이 활동을 위하여 학부모에게 유의사항을 충분히 안내하겠으며, 불편사항 발생 시 적극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주민들의 생활체육 질적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.

서대문문화체육회관-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

  • 국민체력100 이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안전한 체력측정을 위하여 사전에 유의사항을 충분히 안내하겠으며, 불편 사항 발생 시 적극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국민체력100 이용 시 발생되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준비운동 및 정리운동을 확실히 실시하고, 1일 1회 점검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국가 공인 체력인증서 발급에 있어서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 하겠습니다.
  •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.

서대문문화체육회관-인조잔디구장

  • 고객의 시설물 이용 편의를 위해 온 · 오프라인 업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시설의 사용 및 예약현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하여 홈페이지에 공지함으로써 고객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며 예약에 있어서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겠습니다.
  • 축구경기 이외의 조깅, 산책을 할 수 있도록 인조잔디구장의 트랙을 개방하여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축구장 내 · 외부 환경정비를 통해 쾌적한 구장 운영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주민의 건강한 여가 생활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궁동체육관 및 홍제배드민턴장

  • 주민의 건강한 여가 생활과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주민의 체육관 이용 편의를 위해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배드민턴 강습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여 배드민턴을 전문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
고객편의시설

  • 어린이, 장애인,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습니다.
  • 시설물 안전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화장실의 청결관리를 위하여 청소 담당자를 구역별로 관리·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시설물 이용 안내 표지판 관리를 철저하게 관리하여,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한 문화생활 여건 조성을 위하여 상시적인 순찰을 실시하여 시설 환경 저해요인을 개선하고,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  • 냉·난방 가동은 정부시책에 따라 여름철 냉방온도와 겨울철 난방온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
서대문문화체육회관 및 북아현문화체육센터 시설물 대관

  • 고객이 주요 시설물 이용을 필요로 하실 경우에 관련 규정에 의거해 대관하여 드리고 관련된 사항을 친절하게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관행사 시 업무분장을 진행하여 적극 협조하고, 시설이용 편의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행사 종료 후에는 담당자가 고객에게 행사 중 불편사항 여부를 확인하고 불편사항 발생 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관 일정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에게 충분한 안내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주차관리

  • 청결한 환경유지를 위하여 1일 1회 이상 주차장 청소를 하겠습니다.
  • 입 · 출차 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 비상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  • 주차장 내에 소화기 및 안내문을 설치하여 주차장 내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

문화사업부

선언문

  • 우리는 서대문문화체육회관과 북아현문화체육센터의 주인이 주민임을 인식하고, 각 기반시설이 복합시설로서 주민의 건전한 여가 선용의 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이용 방문객들에게 ‘서비스 우선주의’를 실천, 항상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
  • 우리는 모든 고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내 집처럼 친근한 공간이 되도록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아낌없이 노력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기준

프로그램

  • 문화강좌 접수 시, 강좌 수강 및 운영에 관련된 정보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문화강좌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
  • 문화강좌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강사소개 및 프로그램 정보를 신속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한 수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업 전후 교실을 수시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
  • 주민들의 문화·여가생활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문화·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.

공연 서비스

  • 공연 관람 시 발생되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공연장 내에 안내원을 배치하며, 시설물 점검을 철저히 하겠습니다.
  • 유아고객이 편안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보조방석을 마련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주민들에게 쾌적한 공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연장 및 화장실 환경미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공연장 내 실내오염 정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쾌적한 공연장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공연장을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살균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.

전시 서비스

  • 전시장 청결 및 전시 안내 등 쾌적한 관람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단체관람 등 전시장 내 혼잡의 최소화를 위한 적절한 관람동선 표기로 혼잡함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
시설물 대관 서비스

  • 고객이 주요 시설물 이용을 필요로 하실 경우에 관련 규정에 의거 대관하여 드리고 관련된 사항을 친절하게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관행사 시 업무분장을 진행하여 적극 협조하고, 시설이용 편의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행사 종료 후에는 담당자가 고객에게 행사 중 불편사항 여부를 확인하고 불편사항 발생 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관 일정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의 충분한 안내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고객편의시설

  • 시설물 안전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∙ 어린이, 장애인,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습니다.

주차관리

  • 입ㆍ출차 시,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비상조치를 하겠습니다.
  • 주차장에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고 주차장을 청결하게 유지함으로써, 주차장 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
장애인 서비스

  • 장애인이 개별 시설물에 접근·이용함에 있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시설물을 점검하겠습니다.

시설부문 서비스

  • 쾌적한 문화생활 여건 조성을 위하여 상시적인 순찰을 실시하여 시설 환경 저해요인을 개선하고,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  • 냉·난방 가동은 정부시책에 따라 여름철 냉방 온도와 겨울철 난방온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
직접 방문 하실 경우

  • 신뢰성 및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사원증을 착용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시면 먼저 안내하겠습니다.

전화로 문의하실 경우

  •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 “북아현문화체육센터(서대문문화체육회관) OOO입니다.” 라고 인사하여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• 전화에 대한 답변은 정성을 다해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이용자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그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마칠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.”라고 인사하며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주요 프로그램별 이행기준

문화강좌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
  • 어린이, 청소년, 중장년층 등 다양한 계층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, 추계예술대학교 등 인근 대외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기획해내겠습니다.
  • 분기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강생의 의견을 다음 강좌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주민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세대별, 계층별, 성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건전한 여가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겠습니다.
  •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발굴 시행으로 올바른 문화 조성 및 신규 프로그램 개발로 생활과 문화가 어우러진 강좌운영을 하겠습니다.
  • 주민들의 여가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수한 강사진을 유치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기획공연

  • 주민들의 문화향유 활동 진작을 위해 품격 높은 공연을 기획하여 유치하겠습니다.
  • 우수 예술단체를 유치하여 연중 레퍼토리 공연을 통한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많은 주민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
상주단체 창작공연 및 레퍼토리 작품

  • 외부 공공지원사업 유치를 통하여 상주예술단체를 운영, 전문예술단체의 수준 높은 공연 및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연중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.

전 시

  • 주민들의 문화향유 진작을 위해 보다 품격 있는 전시행사를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다양한 계층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주민들이 문화적으로 풍부한 삶을 누리도록 앞장서겠습니다.
  •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학습효과를 줄 수 있는 전시를 유치하겠습니다.

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

  • 다양한 예술장르와 접목된 문화감수성을 발달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‧보급하겠습니다.
  • 어린이, 청소년, 중장년층 등 다양한 계층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.



역사관사업부

선언문

  •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기리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·전시하는 교육의 장 으로서 고객중심의 역사·문화·교육서비스를 통하여 이용자 편의 및 역사인식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.
    • ㆍ고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역사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겠습니다.
    • ㆍ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역사·문화·교육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.
    • ㆍ독립과 민주화운동의 정보 제공에 있어서 최고 수준의 전문성과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하여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겠습니다.
    • ㆍ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운영의 도약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겠습니다.
    • ㆍ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박물관으로서 나눔과 배려의 사회공동체를 만드는 데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이와 같은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직원 모두가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기준

문화재 보존ㆍ관리

  • 철저한 문화재 원형 보존ㆍ관리를 통해 독립과 민주화 운동 성지로서의 시설기반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역사관 내 모든 시설물을 철저히 관리하여 국가사적 324호(옥사 및 사형장)와 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으로 고객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역사관 내 전시물과 시설물을 청결히 관리하여 쾌적한 관람시설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
전시

  • 독립ㆍ민주화 운동 관련 자료 및 전시물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과 함께하는 밀착형 전시회 등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하여 고객서비스 강화 및 관람품질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.

교육ㆍ체험 프로그램

  • 역사의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교육·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대국민 역사의식 함양에 앞장서겠습니다.
  • 역사 · 문화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 ·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양질의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역사ㆍ문화 체험 행사

  • 3ㆍ1절, 광복절 등 경축일에 무료 관람을 실시하여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3ㆍ1절 등 각종 행사 유치를 통해 고객서비스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주차장

  •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직원은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고, 항상 웃는 얼굴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주차장 이용요금, 관리자 연락처가 기재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주차장 이용과 관련한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안전 및 편의를 위해 차량 입차 시에는 정성껏 안내하여 사전에 주차요금과 이용방법을 친절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
주요 프로그램별 이행기준

독립과 민주 기획전시

  • 독립·민주화 운동 등 다양한 기획전시 개최, 유관기관과 연계한 전시 자료 구성으로 자유와 평화의 가치를 공유하는 역사의 현장 및 체험과 학습의 기회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

학습·체험 프로그램

  • 독립과 민주, 자유와 평화를 소재로 계층별, 대상별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및 체험형 탐방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

도서관사업부

선언문

  • 우리는 구립도서관의 주인이 주민임을 인식하고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과 봉사정신으로 임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자료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 임무를 완수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자료의 체계화, 정보제공의 신속화에 주력하여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지역의 독서·문화 중심공간으로서 문화복지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·문화 프로그램을 제공 하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표준

직접 방문 하실 경우

  • 신뢰성 및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신분증을 착용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시면 먼저 안내하겠습니다.

전화로 문의하실 경우

  •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 “안녕하십니까? 서대문구립도서관 OOO 입니다.”라고 인사하고,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• 전화에 대한 답변은 정성을 다해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이용자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그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마칠 때에는 「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.」라고 인사하며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

  • 자료검색, 대출현황, 예약신청, 희망도서 신청 및 처리결과, 전자도서관, 서대문구 마을아카이브 등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한 문의에 대하여는 3일 이내로 답변 하고 해당일이 휴관일인 경우 그 다음날까지 답변 하겠습니다
  • 3일 이내로 답변이 어려울 경우는 답변 가능한 날짜를 휴대폰 문자메시지(SMS)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자료검색 서비스

  •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자료검색 PC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.

자료제공 서비스

  •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연간 4회의 정기수서 및 수시 수서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먼저 유사 자료를 안내해 드리고 불충분할 경우 다른 도서관의 자료를 확인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필요한 자료가 없을 경우 희망 자료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, 신청하신 희망 자료는 자료선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희망 자료가 자료실에 비치되면 신청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(SMS)로 안내하고 3일간 우선 대출권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어울림누리터 내에 있는 PC는 하루에 3시간동안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정기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,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매일 1회 2층 어울림누리터에 즐겨보는 신문을 비치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자료대출 서비스

  • 도서는 대출회원의 편의를 위해 회원가입 시 도서 7권을 14일간 대출해 드리며, 뒤이어 예약이 걸려있지 않는 도서에 한해 1회
  • 자료 예약 대출제를 실시하여 예약된 도서가 반납되었을 경우 문자수신동의를 하신 예약자에게 한해 카카오 알림톡으로 즉시 안내하고 3일 동안 별도 관리하여 예약자에게 우선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자료 연체를 방지하기 위하여 반납예정일 1일 전과 당일에 문자수신 동의를 하신 대출자에 한해 카카오 알림톡으로 반납 일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대출자료의 반납은 외부 반납함을 통해 언제나 가능하고, 각 자료실에서는 운영시간 내에 가능합니다. (상호대차 반납 가능)

자료관리 서비스

  • 훼손된 자료는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즉시 보수하겠습니다.
  • 복사기, 사물함 등 자료의 이용 시 수반되는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1일 1회 점검하겠습니다.

주요 프로그램별 이행기준

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

  • 지역주민의 학습욕구 충족 및 정서 함양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연령 · 성별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평생교육 프로그램 접수 시,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 및 운영에 관련된 정보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프로그램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자세하게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하고, 이용자들에게 SNS 및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수강생 대상 설문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수강생의 의견을 다음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독서동아리 운영 서비스

    • 지역주민의 독서능력 향상과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를 위하여 계층별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운영 대상의 수준에 적합한 도서를 선정하고 독후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주민의 지속적인 독서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    • 독서동아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선정도서를 열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독서동아리 참여자 대상 설문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의견을 다음 분기 독서동아리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

    고객참여프로그램 제공 서비스

    • 이용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연, 독서ㆍ문화 행사 등 다양한 고객 참여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지역 주민의 도서관 참여를 돕기 위해 도서관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  • 자원봉사를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전문자원봉사자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참여프로그램 운영 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하고, 해당 연령 및 계층 이용자들에게 휴대폰 문자 메시지(SMS)를 발송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.

   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

    • 지역주민의 학습욕구 충족 및 정서 함양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연령ㆍ성별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하고, 이용자들에게 SNS 및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.

    장애인 서비스

    • 장애인식개선과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대체자료(점자도서, 오디오북 등)를 연 2회 이상 확충하여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의 자료 이용 편의를 제고하기 위하여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택 대출ㆍ반납 서비스를 항시 운영하겠습니다.

    시설부문 서비스

    • 쾌적한 열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상시적인 순찰을 실시하여 열람환경 저해요인을 개선하고,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    • 도서관 냉ㆍ난방 가동은 정부시책에 따라 여름철 냉방온도와 겨울철 난방온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각 층 정수기는 매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.
    • 어린이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보호대 설치 등 안전관리를 위해 힘쓰겠습니다.
    • 각 실에 공기청정기를 구비하여 공기질 적정기준을 준수하고 쾌적한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담당부서 : 기획감사부
  • 문의전화 : 02)360-8522